음성을 듣지 못하는 일곱 가지 이유

영적으로 성숙한 분들이 한 얘기를 정리해보면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데는 일곱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이유는 관계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주파수가 맞아야 합니다. 텔레비전에 케이블을 꽂기 전에는 화면이 지직거리지만, 케이블을 꽂으면 선명하게 보이듯이 주파수를 맞추면 하나님의 음성은 선명하게 들립니다. 사랑의 주파수와 구원의 비밀번호가 맞으면 누구든지 하나님과 접속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비밀번호도 맞고 주파수도 맞는데 들리지 않는 이유는 접속이 불량하기 때문입니다. 관계가 정상적일지라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숨은 죄가 있거나 죄 가운데 있으면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습니다. 자기 이기심, 욕망, 야망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충고가 들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말을 해도 들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아무리 말씀을 해도 듣지 못합니다.

세 번째, 동기가 불순할 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습니다. 이기적인 동기로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습니다. 누구를 미워하거나, 어떤 이익을 취득하려 하거나, 야망을 성취하기 위해 교회에 나오고 사람을 이용하면 금식을 한다 해도 음성은 들리지 않습니다.

네 번째, 성경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면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습니다. 성경에 해답이 다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지금 몇 시입니까?’하고 물으면 하나님은 “지금 9시 40분이다”하고 대답하시는 것이 아니라 “시계를 봐라”고 하십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물음의 해답 대부분은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에는 십계명부터 직업선택 원칙, 사람 사귀는 원칙, 상처 받았을 때 해결하는 방법이 다 있는데 우리는 하나님께 음성을 들려달라고만 합니다.

다섯 번째, 교만하면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습니다. 교만은 자기를 높이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하는 것이 교만입니다.

여섯 번째, 믿음으로 순종하지 않을 때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다 정해놓고 하나님을 이용합니다. 자기 이기심은 다 숨기고 겉으로 교양있고 신앙적으로 행동합니다. 이기심도 만족시키고 신앙적 칭찬도 받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일곱 번째,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는 이유는 자기 포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진정한 적은 사탄이 아니라 내 자신입니다. 자기를 쳐서 복종하게 해야 합니다. 대화도 그렇습니다. 내가 조용해야 상대방 말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내 소리가 크면 상대방 이야기가 들리지 않습니다. 내 생각을 죽여야 하고, 내 자존심과 의지를 꺾고 ‘주님 어떻게 해야 할까요’하고 주님께 의뢰할 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