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성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Pt.3)

영적 성장을 위한 예배. 자신의 영적 성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신의 내면을 자꾸 들여다보는 것은 지혜로운 방법이 아니다. 자기의 영적 체온을 자꾸 재보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 왜냐하면 성장은 말없이 조용히 진행되기 때문이다. 

영적 성장은 관찰을 불허한다. 자꾸 내면을 들여다보는 사람은 사실 자기의 감정 상태를 들여다보는 것이다. 감정 상태를 확인해보았자 얻는 것은 없다. 왜냐하면 감정은 특히 신앙 문제에서 우리를 너무나 자주 속이기 때문이다.  영적 성장에 세심하게 신경을 쓰다보면 자칫 지나치게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내성적 신경증에 빠질 수 있는데, 이렇게 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예배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다. 건강한 영적 성장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 즉 형제, 자매, 목회자, 교사를 필요로 한다. 교만한 마음 때문에 고립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은 영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두세 사람은 서로를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양한 성장의 방법들을 허락하신다. 예를 들면 기도, 성경, 침묵, 고독, 고난 및 봉사 같은 것들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방법은 공적(公的) 예배이다. 혼자 고립된 상태에서는 영적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적 성장은 하나님과 신자 사이의 은밀한 문제가 아니다. 예배는 내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다. 내가 이렇게 나아갈 때 하나님은, 그분이 사랑하시는 다른 신자들이 있는 곳에서 나에게 사랑을 베푸신다. 다른 어느 시간보다 예배 때에 나는 하나님의 행하심과 나의 이웃의 어려움에 관심을 갖고 마음을 열 수 있다. 이렇게 관심을 가질 때 나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어린아이에게 의식주가 필요하듯이,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에게는 정기적인 경건한 예배가 필요하다. 예배는 영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빛과 공기이다. 

_유진피터스, 기독교 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