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리더십이 필요한 때입니다

온세대교회 담임 | 이성민 목사

살면서 리더십이 적용되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가정이든, 직장이든, 사회이든, 심지어 나라와 민족이든 리더십은 언제나 필요합니다. 리더십의 가치를 아는 개인, 가정, 교회, 사회는 건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범사에 적극성과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에겐 리더였습니다. 그의 리더십은 누가 보아도 탁월했습니다. 물론 그의 탁월한 리더십은 그가 40년간 애굽에서 받았던 왕자교육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항상 하나님 앞에 서 있었고, 하나님으로부터 지도를 받았기에 가능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리더십은 어디에서든 문제를 낳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엄마, 아빠는 자신들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또 다음세대인 자녀와 후손에게 그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의 부모세대들은 전세대로부터 그 가치를 배우지 못합니다. 그냥 그저 시간이 가르쳐준 대로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그렇게 적응해 왔습니다. 요즘 부모들은 자녀에게 마땅히 행할 길은 잘 가르쳐 주지 못합니다. 교육은 있어도 양육이 없습니다.

양육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지혜로부터 나옵니다. 이제 더 이상 내 부모세대로부터 아무 것도 받지 못했다는 원망과 한탄보다 이제 또 다른 세대에게 영향을 줘야 하는 이 시점에 서서 우린 진정한 리더십을 성경을 통해 공급받을 수 있기를 도전해 봅시다.

 

[잠언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