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할로윈(Halloween)을 기념하지 않습니다

온세데교회 담임 | 이성민 목사

negative-space-girl-pumpkin-glass-light-halloween-candle-picjumbo.jpg

할로윈의 기원은 켈트족의 축제 Samhain(sow-in으로 발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켈트족은 현재의 북부 프랑스와 아일랜드, 영국영토에서 살던 사람들로 그들이 사용하던 달력으로 새해 첫째날이 11월 1일 됩니다.

이 날은 추수가 끝나는 날이고 암흑과 추운겨울, 일년중 사람이 많이 죽는 계절이 시작되는 날이었기에 켈트족은 그 날은 산자와 죽은자의 영혼을 갈라놓은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흐려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켈트족은 10월 31일을 죽은 영혼이 지상으로 돌아온다고 믿으며 Samhain 이라는 행사를 했던 것이죠.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때는 영혼들이 지상에 내려 오는게 사실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그날 저녁 어두어진 뒤 집 밖을 나가면 귀신과 마주친다고 생각하여 귀신과 마주쳤을때 귀신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게 가면을 쓰고 귀신들도 자기와 같은 귀신으로 착각한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심지어 그 날엔 귀신을 달래고 집에서 멀리하기 위해 그릇에 음식을 담아 귀신들이 집으로 들어오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매우 복음적이지 않은 유래를 켈트족이 사는 지역에 기독교가 전파된 7세기에 교황 Boniface 4세가 11월 1일을 성인의 날로 정해 모든 성인과 순교자를 기리는 날로 선포하게됩니다.

물론 당시 그들이 내린 결정은 켈트족의 죽음과 연관된 잡신을 숭배하는 축제를 대체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이처럼 대체된 문화는 오히려 영적으로 혼탁 한 또 하나의 세속문화를 낳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축제는 All-hollows 혹은 All-hollomas(중세영어에서 Alholowmesse 의 뜻은 All-Saints'Day)로 불렀으며, 그해 마지막날,즉 그믐날인 10월 31일 Samhain 축제일이 Allhollows 저녁으로 불러지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오늘날의 Halloween 으로 변했던 것이죠.

이제 거두절미하고....
이런 유래의 할로윈에 어떤 모양으로든 동참한다는 것은 복음적인 삶, 하나님의 자녀된 삶에서 정말 동떨어진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어떤 모양으로 든 할로원을 기념하거나 동참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