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습관

vector-illustration-021.jpg

좋은 그리스도인은 좋은 습관이 만들어진 사람입니다.

성공학의 대가 오그 만디노(Og Mandino)는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들의 단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습관의 차이'라고 말했습니다. 뛰어난 재능이나 두뇌, 환경에 의해서가 아니라 습관에 의해 인생의 질이 결정된다는 것이죠.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바로 그렇게 훈련된 삶이고, 좋은 습관을 선택한 삶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습관과 훈련된 삶, 그리고 그것이 결국 성공으로 이끄는 과정에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매일 매일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축복의 창고요, 하나님의 뜻이 가득 담긴 성경을 가까이 하지 않고선 절대로 그 길을 인도받을 수 없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제 아무리 경험이 풍부하다 해도 말씀(기준/원리)을 떠나면, 하나님의 역사는 없습니다. ‘날마다 성경을 상고한' 베뢰아 교회 성도들은 범사에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습니다(행17:11). 하나님의 말씀은 내 삶의 어두움을 몰아내 주고(시119:105), 그 어떤 어려움 가운데 서도 건져내 주십니다(시107:19-20). 구원받은 성도의 축복의 매뉴얼인 이것을 깨닫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40년 광야에서 굴리셨습니다(신8:3)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2. 규칙적인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기도는 호흡과 같습니다. 기도 훈련이 되어있지 않으면 매일 넘어지고 쉽게 시험이 듭니다. 시시각각 생각과 환경으로 도전해 오는 어둠의 세력들을 이겨낼 능력은 애초부터 우리 속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철저한 기도만이 그런 능력을 공급받습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있어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19세기 유명한 피아니스트 루빈스타인은 여행할 때도 연습피아노(dump piano)를 항상 가지고 다녔다고 합니다. 이유를 물으면 '내가 만일 연습을 하루 쉬면 내가 먼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친구와 가족이 알고, 사
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마침내 청중들이 알게된다' 고 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마음만 가지고는 결코 승리하지 못합니다. 기도할 마음이 아니고, 기도해야 살 수 있습니다.

3. 생명을 살리는 전도가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일은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바로 복음 전도하는 일입니다. 오늘날 성도들과 교회가 큰 기쁨을 잃어버린 이유는? 바로 이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즉, 하나님의 기쁨이 내 삶에 없으면 내 속에 기쁨도 존재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생명을 살리는 전도는 은사가 아닙니다. 오히려 내 자신을 살리고 주변을 살리며 모두를 살려 진정한 기쁨이 내 주변에서 끊이지 않는 놀라운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반복이 습관을, 습관이 모여 인격을 만들고, 인격이 바뀌면 축복의 사람이 됩니다. 이번 한 주간도 이런 좋은 습관이 나를 지배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