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관계입니다

오늘날 기독교 신앙이 온 세계에 전파되는데 가장 큰 역할을 감당한 리더는 바로 바울입니다. 그는 4차에 걸쳐 전도여행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노력했고, 주변의 수많은 도전과 공격을 뚫고 자신의 사명에 집중했습니다. 결국 그의 위대한 비전과 사명은 오늘날 전 세계에 복음이 전파되는 놀라운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바울이 결코 혼자가 아니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즉, 바울은 자신의 그 위대한 사명을 결코 자신 혼자서 이루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주목받기 위해 자기 주변의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바울 한 사람만 주목하지만, 사실 바울은 자신이 쓴 모든 서신서에서 자신과 함께 사역에 동참한 동역자들이 있음을 언급합니다. 디모데, 누가, 실라, 바나바, 두기고, 브리스가와 아굴라, 오네시보로, 디도...바울은 자신의 생이 끝나갈 무렵, 이처럼 자신의 사역에 동참한 사람들에 대한 회고와 감사의 편지를 씁니다. 그리고 그들을 다시 보고 싶은 마음과 함께 그들에게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권고와 격려를 전합니다. 그것이 바로 디모데후서입니다. 바울의 위대한 사명은 그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끝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바울과 똑같은 사명을 가지고 사역한 그의 동역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예전에 바울이 자신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또 다시 다른 동역자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에 의해 복음은 전 세계로 퍼져나갔으며, 로마 제국을 무너뜨렸습니다.

당신의 주변에는 누가 있습니까?

최근 리더십과 관련해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관계’입니다. 이것은 곧 리더십의 성공 여부가 업적이나 결과에 있는 것이 아님을 반증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즉,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느냐 못하느냐는 리더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느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세우지 못한 리더는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고,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힘은 바로 그들과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리더는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위대한 업적과 탁월한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내가 성공한 리더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주변 사람들과 어떤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방법은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마치 바울과 같이, 내가 죽어도 나와 같은 사명과 비전을 가지고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당신은 성공한 리더입니다. 조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과 같은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움직이는 사람을 세웠다면, 그래서 당신이 그 조직에서 잠시 자리를 비우더라도 당신이 있을 때와 다를 바 없이 그 조직이 움직이고 있다면, 당신은 성공한 리더입니다. 오늘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을 다시 한번 보십시오. 당신에게 디모데, 누가, 실라, 바나바, 두기고, 브리스가와 아굴라, 오네시보로, 디도와 같은 사람은 누구입니까?